연예.스포츠

낚시할때 물때표 보는 방법

렐라뿅 2022. 7. 27. 19:40
728x90

요즘 이제 다들 여름휴가 철인데 이쯤 되면 낚시도 많이 하러가고 한창 많이들 무더위를 피하러

 

놀러가시던데 작년엔 조개잡기를 엄청 하고싶었던 1인...중하나

 

 

하지만 물때표를 몰라서 조개잡기 체험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이번엔 꼭! 하기로 결심!

 

 

또 .. 낚시를 하고싶은데 물때표를 몰라서 물이 다 빠졌을경우... 물고기를 잡지못하는 상황에

 

처하실수도 있기에 간단하게 물때표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물때와 관련된 용어

정조시간

물이 다 차면 만조가 되어 물의 흐름이 멈춘다. 이때가 바로 정조시간이다.

 

어한기

연중 최저 수온을 기록하는 시기를 말한다. 영등철과 일정 부분 겹친다.

 

무시

조금물때 바로 다음날을 가리키며,

조수간만의 차가 적고 물흐름이 거의 없어 예로부터 고기가 잘 잡히지 않는 날로 인식되고 있다.

 

영등철

음력으로 대보름부터 2월 15일까지를 말한다.

좀 더 넓게 보면 2월에서 3월까지라고 할 수 있으며 서해의 경우 수온 회복이 더뎌 4월까지 영등철로 보기도 한다. 수온이 낮아 고기잡이가 힘든 시기다

 


 

만조 (1)

▲ 표시는 만조를 뜻한다. '+ 숫자'는 간조 이후 차오른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한다.

 

간조 (2)

▼ 표시는 간조를 뜻한다. '- 숫자'는 만조에서 빠진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한다.

 

물의 높이 (3)

만조시간과 간조시간 옆 괄호 안의 숫자는 물의 높이를 말한다. 단위는 cm다.

정확한 사리와 조금물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 숫자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만조시간의 숫자와 간조시간의 숫자 사이의 차가 가장 크게 벌어지는 때가 사리물때다.

보통 물때표에서 사리물때에 해당하는 7물(보름달)보다 하루에서 이틀 뒤에 일어난다.

무조건 7물이 사리물때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실질적인 해수면 높이의 수치를 파악해 판단하는 쪽이 더 정확하다.

 

월령 (4)

반달 혹은 보름달의 유무만으로 파악할 수 있다.

반달은 상현달과 하현달을 포함하며 이때는 조금물때다.

반면 보름달과 그믐달이 뜨면 사리물때다.